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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안

Assembly 명령어 [펌 Newms Blog]

NineKY 2008. 1. 14. 12:02
Newms's Basic Assembly for Reverse Engineering #2


5. Assembly 명령어

MOV <Destination>, <Source> - Move. 값을 대입하려고 할때 사용한다. 사용 방법에는 <Destination>에는 레지스터, 메모리등이 올 수 있으며 <Source>에는 <Destination>와 같은 것 이외에 직접적인 값 등이 올 수 있다.
Example:
MOV EAX, 14h
MOV EAX, DWORD PTR SS:[EBP-14]
MOV DWORD PTR SS:[EBP-14], EDX

MOVS, MOVSB, MOVSW, MOVSD(Move String Byte or Word or DWord) - ESI가 가르키는 곳의 값들을 Byte(1byte), Word(2byte), DWord(4byte)크기만음 EDI가 가르키는 곳으로 이동시킨다.

MOVSX(Move with Sign-Extended) - Byte나 Word크기의 Operand를 Word나 DWord사이즈로 늘려준다. 부호는 유지된다.

MOVZX(Move with Zero-Extended) - Byte나 Word크기의 Operand를 Word나 DWord사이즈로 늘려준다. 연산 후 채워지지 않은 공간에는 0으로 매꾼다.

INT <Value> - Interrupt. 해당 Value에 따른 Interrupt를 발생시킨다. <Value>에 해당하는 것들이 너무 많으므로 다음에 더욱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자.
Example:
INT 21h

ADD <Destination>, <Source> - Addition. 간단하다. <Destination>+<Source>한 값을 <Destination>에 저장한다. <Destination>에는 레지스터, 메모리등이 올 수 있으며 <Source>에는 <Destination>와 같은 것 이외에 직접적인 값 등이 올 수 있다.
Example:
MOV EAX, 5h
MOV EBX, 12h
ADD EAX, 5h  ; EAX에는 5h + 5h = Ah(10진수로 10)가 저장된다.
ADD EAX, EBX ; EAX에는 Ah + 12h = 1Ch(10진수로 28)가 저장된다.

SUB <Destination>, <Source> - Subtact. ADD명령어와 사용법은 동일하다. 단지 기능은 빼주는 역할이라는거!
Example:
MOV EAX, 4h
SUB EAX, 3h ; EAX에는 4h - 3h = 1h가 저장된다.

INC <Target> - Increments. 타겟의 값에서 1을 증가시킨다. <Target>에는 레지스터, 메모리등이 올 수 있으며, 직접적인 값은 불가능하다.
Example:
MOV EAX, 4h
INC EAX     ; EAX에는 4h에서 1증가된 값인 5h가 저장된다.

DEC <Target> - Decrements. 타겟의 값에서 1을 감소시킨다. <Target>에는 레지스터, 메모리등이 올 수 있으며, 직접적인 값은 불가능하다.
Example:
MOV EAX, 4h
DEC EAX     ; EAX에는 4h에서 1감수한 값인 3h가 저장된다.

JMP <Location> - Jump. 어떠한 장소로 점프한다. 쉽게 생각해서 GOTO문을 생각하면 될것이다. <Location>에는 점프할 곳의 코드주소를 담고있는 레지스터나 메모리등이 올 수 있다.
Example:
JMP 0041D983
JMP DWORD PTR SS:[EBP-14]

** Conditional JUMP **

JMP명령어와 같다. 단지 조건에 따라서 Jump할지 안할지가 결정되므로 Conditional Jump라고 하겠다. Conditional JUMP는 CMP명령어와 같이 사용된다.

CMP <Target1>, <Target2> - 두 타겟을 비교해서 Flag Register를 변경시킨다. <Target1>이 <Target2>보다 작으면 CF가 Set되고, 같으면 ZF가 Set되고 이런것 들이 있긴하지만, 다음에 왠만하면 Conditional Jump가 있기때문에 Jump문 의미로 이해하도록 하고 CMP로 인한 Flag 변화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다.
Example:
CMP EAX, EBX

Unsigned
JA(JUMP if ABOVE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=0 and ZF=0
JAE(JUMP if ABOVE or EQUAL)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CF=0
JB(JUMP if BELOW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=1
JBE(JUMP if BELOW or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CF=1 and ZF=1
JNA(JUMP if NOT ABOVE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CF=1 or ZF=1
JNAE(JUMP if NOT ABOVE or EQUAL)           CF=1
JNB(JUMP if NOT BELOW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CF=0
JNBE(JUMP if NOW BELOW or EQUAL)          CF=0 and ZF=0
JE(JUMP if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ZF=1
JNE(JUMP if NOT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ZF=0

Signed
JG(JUMP if GREATER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ZF=0 and SF=OF
JGE(JUMP if GREATER or EQUAL)                SF=OF
JL(JUMP if LOWER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  SF!=OF
JLE(JUMP if LOWER or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ZF=1 and SF!=OF
JNG(JUMP if NOT GREATER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ZF=1 or SF!=OF
JNGE(JUMP if NOT GREATER or EQUAL)       SF!=OF
JNL(JUMP if NOT LOWER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SF=OF
JNLE(JUMP if NOT LOWER or EQUAL)           ZF=0 and SF=OF
JE(JUMP if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ZF=1
JNE(JUMP if NOT EQUAL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ZF=0

Flag
JC(JUMP if CARRY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CF=1
JNC(JUMP if NOT CARRY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CF=0
JO(JUMP if OVERFLOW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   OF=1
JNO(JUMP if NOT OVERFLOW flag set)         OF=0
JP(JUMP if PARITY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PF=1
JNP(JUMP if NOT PARITY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PF=0
JPE(JUMP if PARITY is EVEN)                     PF=1
JPO(JUMP if PARITY is ODD)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PF=0
JS(JUMP if SIGNAL flag set)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  SF=1
JNS(JUMP if NOT SIGNAL flag set)              SF=0
JCXZ(JUMP if CX is ZERO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X=0

AND <Destination>, <Source>
- Logical AND. 논리회로에 있어서의 AND연산을 수행한다. 그리고 AND연산을 시행할때, OF, CF는 초기화되고, ZF는 Set될 수 있다.
Example:
AND EAX, EBX

CALL <Location> - Call. 말그대로 함수를 부를때 사용한다. Jump와 같다고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Call문을 시행할 경우 스택에 Call문이 시행된것을 Push를 하며 Return이 가능하다.
Example:
CALL 0041D983
CALL DWORD PTR [EBX]

DIV <Target> - Division. EAX를 <Target>으로 나누는 연산이다. 결과로 몫은EAX에 나머지는 ECX에 들어간다.
Example:
MOV EAX, 64h
MOV ECX, 9h
DIV ECX       ; 64h(100) / 9h(9) = 몫 : 0Bh(11) , 나머지 1h이므로
                EAX = 0Bh, ECX = 1h가 저장된다.

IDIV <Target> - Integer Division. DIV와 똑같다. 하지만 다른점은 부호있는 정수를 다룬다는 점이다.

MUL <Target> - Multiplication. EAX와 <Target>을 곱하여 EAX에 저장한다.
Example:
MOV EAX, 2h
MUL 4h       ; EAX에는 2h * 4h = 8h가 저장된다.

IMUL <Value> - Integer Multiplication. EAX와 <Value>를 곱하여 EAX에 저장한다.
IMUL <Destination>, <Value> - <Destination>과 <Value>를 곱하여 <Destination>에 저장한다.
IMUL <Destination>, <Value>, <Value> - 2개의 <Value>를 곱한 후에 <Destination>에 저장한다.

LEA <Destination>, <Source> - Load Effective Address. <Source>의 실제 주소를 <Destination>에 저장한다. 하지만 이 용도보다는 빠른 계산을 위해 주로 사용된다. 예를들어 LEA EAX, DWORD PTR [2*EAX+ECX]를 하면, EAX에 2*EAX+ECX계산값이 들어가게 된다.

NOP - No Operation.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.

OR <Destination>, <Source> - Logical OR. 논리회로에 있어서의 OR연산을 수행한다. 그리고 OR연산을 시행할때, OF, CF는 초기화되고, ZF는 Set될 수 있다.
Example:
OR EAX, EBX

POP <Destination> - POP. 스택에서 ESP가 가르키는 곳에서 주소값을 불러내어 <Destination>에 저장한다. 그리고 ESP는 다음값을 가르키게 된다.
Example:
POP EAX

PUSH <Source> - 스택에 <Source>를 집어넣는다. ESP는 최근에 PUSH한 값을 가르키게 된다.
Example:
PUSH EAX

RET - Return. 스택에서 주소를 POP해온 후 그 주소로 돌아간다. PUSH와 RET을 조합해서 JMP처럼 사용 할 수 있다.

TEST <Target1>, <Target2> - 이 연산은 대부분이 <Target1>과 <Target2>가 같게 설정된다. 예를들면 TEST EAX, EAX. 이 연산은 논리회로의 AND연산을 수행하지만 결과값을 저장하지 않는다. 단지 EAX=0일경우 ZF=1이 되고 EAX!=0일경우 ZF=0이 된다. 그리고 OF, CF는 0이된다.
Example:
TEST EAX, EAX

XOR <Destination>, <Source> - Logical Exclusive OR. 논리회로에 있어서 XOR연산을 수행한다. XOR연산을 시행할때, OF, CF는 초기화되고, ZF는 Set될 수 있다. 이 연산은 XOR EAX, EAX처럼 많이 사용되는데, 이렇게 할 경우 XOR=0이 된다. 이유는 직접 해보면 알것이다.
Example:
XOR EAX, EBX
XOR EAX, EAX     ; EAX=0이 됨.

LODS, LODSB, LODSW, LODSD(Load String Byte, Word, DWord) - ESI가 가르키는 곳에서 지정한 크기(Byte, Word, DWord) 만큼 읽어와 EAX에 복사한다. ESI는 복사한만큼 이동한다.

STOS, STOSB, STOSW, STOSD(Store String Byte, Word, DWord) - EAX에 들어이있는 데이터를 지정한 크기만큼 EDI가 가르키는 주소에 복사한다. EDI는 복사된 만큼 이동한다.

CLD(Clear Direction flag), STD(Set Direction flag) - Direction Flag를 Set하거나 Clear할때 사용한다.

CMC(Complement Carry flag), CLC(Clear Carry flag), STC(Set Carry flag) - Carry flag를 순서대로 반전, Clear, Set시킨다.

SHL <Destination>, <Value> - Shift Logical Left. <Destination>에 <Value>만큼 Shift연산을 왼쪽으로 수행한다. 만약 <Destination>보다 커질경우 CF=1이 된다.

SHR <Destination>, <Value> - Shift Logical Right. SHL과 기능은 동일하며 Shift연산이 오른쪽으로 진행된다.

ROL <Destination>, <Value> - Rotate Left. SHL과 기능은 동일하다. 단지 자리수가 늘어날경우 해당 비트가 오른쪽 끝으로 이동한다.

ROR <Destination>, <Value> - Rotate Reft. SHR과 기능은 동일하다. 단지 자리수가 없어질경우 해당 비트가 왼쪽 끝으로 이동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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